Wikimapia is a multilingual open-content collaborative map, where anyone can create place tags and share their knowledge.

연도 | 섬

Korea (South) / Chollanam / Yosu /
 사진업로드

전라남도 여수시 남면 연도리에 딸린 섬.

면적 6.81㎢, 해안선길이 35.6㎞이다. 여수에서 남쪽으로 40㎞ 떨어진 해상에 있다. 주위에 있는 안도·금오도 등과 함께 금오열도를 이룬다. 구전에 따르면 삼국시대에 유배지에서 탈출한 사람들이 뗏목을 타고 이곳에 이르러 정착했다고 한다. 섬 모양이 솔개같이 생겼다 하여 소리도로 부르다가 1396년 순천부에 속하면서 솔개 연(鳶)자를 써서 연도라 하였다.

섬은 동쪽 해안 가량포와 서쪽 해안 병포만의 만입으로 인해 좁은 목을 이루어 남·북으로 나누어진다. 남쪽에 최고봉인 높이 231m의 필봉산(증봉)이 솟아 있으며, 북쪽은 150m 내외의 구릉지를 이룬다. 만 안의 사질해안을 제외하면 암석해안이 대부분이고 특히 남쪽 해안에 높은 해식애가 발달하였다. 1월 평균기온 0.5℃ 내외, 8월 평균기온 26℃ 내외, 연강수량 1,365㎜ 정도이다.

주민은 반 이상이 농업에 종사하며, 나머지는 농업과 어업을 겸한다. 농산물로는 쌀·보리·콩·녹두·고구마 등을 생산하고, 근해에서 멸치·가자미·쥐치·도미·전어·낙지·문어 등을 어획한다. 예전에는 김 양식을 많이 하였으며, 갈치젓의 명산지로 알려져 있다.

볼거리로는 동물 및 사물의 모양을 닮은 빼어난 자연경관이 많은데, 동물 형상을 하고 있는 코끼리 바위, 물개바위, 하늘담 뱀대가리와 콧구멍 바위, 남근바위, 불상바위, 보물이 숨겨져 있다고 믿는 솔팽이 굴과 낟가리 바위 등이 있다.

섬의 남단에는 1910년 전국에서 21번째로 설치된 소리도 등대가 있어 인근 40㎞까지 빛을 밝혀준다. 해마다 음력 정월 대보름에 주민의 안녕과 풍년·풍어를 기원하는 제사를 지낸다. 해안의 경치와 동백나무가 아름다워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일부로 지정되어 있다. 여수시에서 출발하는 정기여객선이 1일 3회 운항된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100.naver.com/100.nhn?docid=112455)
Nearby cities:
좌표:   34°26'6"N   127°48'0"E
This article was last modified 17 년 전